테슬라는 2022년 자율주행 레벨4에 도달한다. 이것의 의미와 주가의 향방

테슬라 CEO 일론 머스크가 한 채널에 게스트로 참여해 2시간 반 동안 인터뷰에 참여한 내용이 호응이 크네요. 전문가들이 예측한 내용이 아니라 CEO가 직접 본인 입으로 얘기했기 때문입니다.자동차 산업에 투자하고 있는 모든 사람이, 그리고 투자자가 아니어도 누구나 궁금한 질문입니다. 자율주행 시대는 언제 올까요?아니, 정말 올까요?(여기서 자율주행은 레벨 4 이상을 의미한다)

여기 인터뷰 진행자는 한 번 툭 던져본 질문인 것 같은데, 너무 쉽게, 기습적으로 일론 머스크가 대답했습니다. It’s quiet looking likely that would be next year.

어… 사실 너무 놀랐어요. 나만 놀란건 아니겠죠?사실상 완전 자율주행 수준이라 할 수 있는 자율주행 레벨4 기술의 완성을 바로 내년으로 보고 있다는 얘기니까요.잠깐 인터뷰 사진 좀 볼까요?이 영상은 테슬라 소식을 항상 친절하게 전해주는 LA 정교수 TV에서 캡처했습니다.뒤에 풀영상도 링크해드렸으니 관심있으시면 참고해주세요 🙂

일론 머스크는 정말 중요한 사실을 언급해줬는데, 현재 일부 테슬라 사용자들에게 제공하고 있는 FSD 베타 버전에서 얻은 정보에 따르면 빠른 속도로 운전자가 운전에 개입하는 정도가 줄어들고 있다고 합니다.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간단히 설명하자면 자율주행 레벨3는 시스템이 자율주행을 하지만 시스템이 대응하기 어려운 돌발 상황에서는 사용자에게 운전 권한을 이양하는 수준을 의미합니다.우리가 현재 즐겨보는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은 자율주행 레벨2로, 이는 자율주행이 아닌 자율주행 보조(Assist) 기능이고 테슬라가 시험 중인 FSD 베타는 자율주행 레벨3입니다.

FSD베타

어쨌든, 내년쯤이면 사람이 운전하고 발생하는 사고율보다 테슬라의 자동 운전 시스템이 운전하고 발생하는 사고율이 더 낮아진다는 이야기입니다. 즉 이 론·마스크가 정의하는 자동 운전 시스템은 완전 무결 자동 운전의 의미라기보다는 사람이 운전하는 것보다 훨씬 안전한 주행 시스템입니다.이렇게 되면 아주 명확하게 됩니다.따지고 보면 맞나요 내가 운전하는 것보다 몇배나 안전이라면 그것이 자동 운전입니다.이 론·마스크는 내년에는 테슬라의 자동 운전 시스템이 남보다 운전을 잘하고 좀 더 시간이 지나면 인간의 사고율보다 2~3배 낮게 되면 이를 당국에 증명했고 결국 인정된다는 의미입니다.정말 천재라고 생각합니다.규제 완화를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내가 증명하니까 풀어라.구..이로써 테슬라는 큰 전환점을 갖게 됩니다.첫째, FSD소프트웨어의 판매 확대에 따른 순이익이 기하 급수적으로 늘고 있습니다.FSD의 구입비는 현재$10,000에서 1원 1200만원, 매달 구독하고 사용하면 월$199에서 1원 24만원입니다.그리고 테슬라는 소프트웨어의 활성화/비활성화를 OTA에서 가능하므로 구독 서비스가 가능합니다.현재 수준 3이 이 금액이니, 레벨 4는 더 크군요?또 기존 차량조차 FSD구매비를 내면, 하드웨어를 교환하고 주고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2023년경 테슬라가 매년 200만대가 팔리면 가정하고, 자동 운전 레벨 4소프트웨어는 현재의 FSD보다 50%정도로 높다고 가정하고(구입 시에$15,000구독시에$300)테슬라의 구입자 중에서 절반의 100만대 기준으로 자동 운전 기능을 구입한다고 가정하면 자동 운전 소프트웨어만 매출이 150억달러.약 18조원입니다.다 구독에서 계산하면 매년 36억달러.약 4.3조원. 굉장한 것 같아요.자동 운전 소프트웨어에 의한 영업 이익률은 쉽게 예상하면 소프트웨어 기업인 마이크로 소프트에 준하는 거예요.40%~50%수준.둘째, 테슬라의 자동 운전 소프트웨어를 탑재하려는 OEM이 생길 겁니다.지금의 삼성, 과거의 노키아.모두 자신만의 플랫폼 OS를 가져가려고 했지만 노키아는 사라지고 빠르게 태세를 전환했고 바다 플랫폼을 버리고 구글의 안드로이드를 채용한 삼성은 살아남았습니다.지금 애플을 포함한 수많은 자동차 업체는 자사만의 소프트웨어 플랫폼과 자동 운전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을 것입니다.자금력과 기술력 있는 몇몇 업체를 제외하고는 결국 자체 개발을 포기하고 가장 회사의 소프트웨어를 받아들이고 비용을 지불할 생각입니다.그러자 테슬라는 그야말로 영업 이익률 80%이상의 사업이 하나 더 생길 가능성이 있습니다.충분히 가능한 시나리오.셋째, 테슬라는 자동차 보험 업계의 강자로 남기요.인간보다 안전하게 운전하는 시스템을 보유한 테 스라는 테슬라의 구매자에게 파격적으로 저비용의 자동차 보험을 달 수 있는 것입니다.스스로 알고 있잖아요?시스템의 사고율을. 그러면 밑지지 않는 정확한 지점을 계산할 수 있으며, 사업화가 가능합니다.기존의 보험 회사로서는 도저히 경쟁할 수 없는 가격대로 테슬라가 치고 나온다면, 테슬라의 구입자는 당연 테슬라 보험에 가입하는 것 같습니다.자동 운전 기술이 발달할수록 사고율은 더 낮아질 낮은 보험료에서도 결국 테슬라의 이익은 늘어 가겠지요.

보면 볼수록, 공부하면 할수록 테슬라의 기술력과 사업 전략은 정말 매력적인 것 같습니다.일론 머스크가 준 연말 할인 기간에 더 많이 사지 못한 제 주머니 사정이 안타깝습니다 4분기 실적, 서프라이즈가 뻔히 보이고 내년부터 풀가동하는 기가 베를린, 기가 상하이에.내년 하반기에는 드디어 등장하는 자율주행 레벨4까지.단기적인 주가의 향방은 알 수 없다 하더라도 앞으로 1~2년, 길게는 10년까지 주가의 방향성은 너무나 명확해 보입니다.테슬라에 어떤 리스크가 있을까.. 지금은잘보이지않지만이점도공부해볼만한지점인것같네요.성공 투자하세요.

보면 볼수록, 공부하면 할수록 테슬라의 기술력과 사업 전략은 정말 매력적인 것 같습니다.일론 머스크가 준 연말 할인 기간에 더 많이 사지 못한 제 주머니 사정이 안타깝습니다 4분기 실적, 서프라이즈가 뻔히 보이고 내년부터 풀가동하는 기가 베를린, 기가 상하이에.내년 하반기에는 드디어 등장하는 자율주행 레벨4까지.단기적인 주가의 향방은 알 수 없다 하더라도 앞으로 1~2년, 길게는 10년까지 주가의 방향성은 너무나 명확해 보입니다.테슬라에 어떤 리스크가 있을까.. 지금은잘보이지않지만이점도공부해볼만한지점인것같네요.성공 투자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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