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주운전, 인명사고, 적절한 대응으로

음주운전, 인명사고, 적절한 대응으로

기타 법적 규제와 비교할 때 매우 빠른 속도로 변화된 형량을 나타내는 불법 분야가 있다면 분명히 음주운전에 관한 규정이라고 했습니다. 잇따라 엄격화된 판결 기준 덕분에 약간의 감소세가 나타나고 있지만, 그럼에도 여전히 술에 취해 운전대를 잡고 사고로 인한 부상 문제를 일으키는 사람들이 있어 비판하는 목소리가 크다고 밝혔습니다. 실질적으로 매일같이 음주운전 소식을 접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호들갑을 떨칠 정도로 다수의 사례가 등장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그동안 대중은 ‘술에 취한 상태에서 차량 조종은 중대한 죄’로 인식하고 있으며, 이러한 인식 변화가 점차 확산되고 있는 것을 무시할 수 없다고 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술에 취해 차를 타거나 운행하는 사람들이 속속 나타나고 있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변화의 시작이 퇴색되지 않도록 모두가 노력해야 할 시점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그동안 예방홍보에서 부여된 슬로건은 ‘과도한 음주는 가정을 붕괴시킬 우려가 있다’, ‘단 한 모금이라도 적발 가능성이 있다’ 등으로 다양하게 소개되었는데, 이로 인해 대부분 음주운전의 위험성을 인지하고 있음에도 즉각적인 개선이 이루어지지 않는 문제가 계속 발생하고 있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언제든지 혹은 일정한 주기로 이뤄지는 경찰의 도로 검문에서도 자주 적발되고 있어서 이런 적발률이 낮지 않은 것을 확인해야 한다고 했는데요.

주류 농도와 상관없이 다치게 하거나 목숨을 앗아가는 교통사고를 낸 경우에는 실제 구형받을 위험이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과거에 가능했던 ‘술에 취해 심신미약’이라는 변명은 상황을 더 복잡하게 만들 수 있고 불량으로 판단돼 무거운 판결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을 무시해선 안 된다고 했는데요. 이처럼 음주운전 인신사고나 교통사고를 낸 사람에 대한 처벌이 절대 가볍지 않다는 것을 다수의 예가 증명하고 있으며 철저한 대비와 함께 빠른 시간 내에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변론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심씨는 젊은 사회 초년생 시절을 거치면서 결국 안정적인 직장생활을 하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늘 고민 끝에 자동차 구매를 포기하고 4년 전부터 리스를 통해 출퇴근을 해왔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자주 모임이 있어 친구들과의 약속도 양보하지 못한 심 씨는 두 차례 음주운전 단속에 적발됐다고 전했습니다. 규정이 엄격해졌기 때문에 항상 술을 마실 때는 운전을 삼가야 한다는 경고를 끊임없이 들었는데 둔감해진 인식 때문에 다시 한 번 알코올을 섭취한 후 운전대를 잡게 됐다고 말합니다. 이전에도 비슷한 범행 경력이 있는 상태에서 이번에는 술을 마신 후 접촉사고를 내고 음주운전 인명사고까지 낸 상황이라 당황스러운 심정으로 상담을 요청했습니다. 아쉽게도 형벌 기준을 충족한 사안에 직면해 S처럼 변호사에게 상담을 요청하는 사람들이 상당수 있다고 했는데요. 예상보다 상황이 빨리 전개되면서 이에 대응할 준비를 어떤 방식으로 해야 할지 방향을 못 잡으시는 분들도 많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웹서핑과 주변 의견을 수렴해서 시간을 많이 보낸 후 결국 급하게 변호사를 선임하는 경우도 빈번하게 발생한다고 했습니다. 그러면 인간이나 재산에 대한 피해와 관련된 교통 관련 범죄의 규범은 어떻게 정해지는지 알아보겠다고 했어요. 먼저 법률 개정을 통해 이와 관련된 법적 규정이 명확하게 변화했습니다. 인명이나 재산에 대한 손상이 없더라도 단순 적발만으로도 벌금이나 징역을 받을 수 있다고 했습니다. 알코올이 혈중에 있을 때 운전을 하면 의사결정 능력이 약해지고 준수해야 할 안전 간격이나 감각이 부족해져 교통사고가 나는 경우가 많다고 했습니다. 어떤 문제가 있다는 걸 깨닫는 순간 이미 위험한 사고가 나서 많은 경우가 있다고 했는데요.

그래서 음주운전을 한 사람에 대한 처벌이 다양한 형식의 형벌과 행정처벌을 포함해서 상당히 강화되었고, 사고로 인한 피해자가 나왔을 때는 처음 저지른 경우라도 구속될 위험이 있는 수준으로 심각한 범죄로 분류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게다가 단속 요건이 상당히 철저하게 강화되고 예전에는 경고만으로 끝나는 상황도 음주 단속 기준에 따라 불리한 상황에 직면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고 했는데요. 특히 3회 이상 반복범으로부터 중징계를 받던 ‘삼진아웃’ 정책이 지금은 2회부터 시작되는 ‘이진아웃’ 정책으로 변경됐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현재 헌법재판소의 결정으로 가중처벌 관련 제도는 사라진 상태지만 그렇다고 처벌이 가벼워진 것은 결코 아니라고 합니다. 여전히 반복적인 행위에 대해 엄격한 처벌이 시행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도로상 무법자라고도 불리는 음주운전 인사사고에 대해 어떠한 유예나 기회를 얻기가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고 했습니다. 불행히도 피해자의 목숨을 잃게 한 뒤 피해자와 합의하더라도 사망사고라면 실형을 받을 확률이 2018년 이후 상당히 증가했다고 했습니다. 실형이 주어지는 경우가 많아진 것은 사실이지만 그렇다고 유예나 선처의 기회가 전혀 없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명심하고 대응해 달라고 했습니다.

다만 일반적인 경우가 무거운 결과를 안고 있는 측면에서 본인은 남들과 달리 특별한 변론 전략을 세워 검사와 법정을 설득할 필요가 있다고 할 수 있다고 했는데요. 이렇게 해야 본인이 겪을 수 있는 불리한 상황을 최소화하거나 아니면 무죄 판결을 받을 수 있다고 했습니다. 피해자와 긍정적 합의를 포함해 증언과 재판 과정에서 전문가 의견이 해결책을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해 달라고 했습니다. 개개인에게 어떤 여러 요인에 따라서는 만일 본인이 건강한 사회 구성원이 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가장 나쁜 상황을 맞게 되는 경우도 있다고 했습니다. 본인이 해결할 수 없는 범죄 이슈에 휘말려 수사를 받거나 심판을 받는다면 지금까지 쌓아온 모든 것이 순식간에 무너질 위험이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반드시 법률 분야 전문가 상담을 통해 본인의 상황에 가장 적합한 대처법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음주운전 인명사고는 결코 해결 불가능한 상황이 아니라고 말했어요. 전문 로펌에서 자신의 상황을 정확히 이해받고 원활한 방안을 찾아보는 게 좋다고 했는데요. 언제든지 당신의 상황을 주의 깊게 듣고 그에 따른 정확한 판단과 해결책을 제시하겠다고 조언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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